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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리얼_엔진_게임개발_공부/프로젝트

[슈터게임] 평화롭고 건강한 우리팀의 눈물겨운 피드백 공유회 (KPT회고)

by jaboy 2025. 3. 7.

Keep -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

  • S - 첫 언리얼 엔진 팀 프로젝트를 3주 안에 마무리까지 이끌어낸 점!
  • S - 구현에 있어 원활히 진행된 점.
  • M - 편하게 의견 조율 및 공유가 가능한 분위기 덕분에 즉각적인 소통에 있어 문제가 없었던 점
  • W - 모두가 적극적인 태도로 커리큘럼 외의 내용까지 적용시킴
  • W -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끝까지 감정적인 문제없던 것.
  • S - 프로젝트 진행 간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게 구현한 것에 대한 확실한 성취감. 계속 이어지길 바람.

Problem -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

  • JC - 초기 코드 / 클래스 설계에 대한 계획 미흡
  • JC, S - 담당 역할의 모호성으로 인한 작업량 불균형 및 버전 컨트롤 문제 발생
  • JC - 초기 기획 / 진행 방향에 대한 공감 부족
  • J - 처음 컨셉 결정에 있어 적극적인 리더 역할의 부재
  • W - 기획단계에서 매끄럽지 못한 부분에 대한 아쉬움
  • M -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틀어진 계획에 대한 대처 미흡
  • S - 코딩 스타일에 대한 아쉬움
  • J - 처음부터 머리 박지 말자

Try - Problem에 대한 해결책, 당장 실행 가능한 것

  • 초반 코드 / 클래스 / 파트 분배 등 기획에 앞서 팀원이 자유롭게 의견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하기 위한 소통 시간 갖기
  • J - 역할 분배를 처음부터 끝까지 가져가기 보다는 분기에 따라 역할 분배하기
  • JC - 전체적인 설계를 다 같이 해보고 작업에 착수하기
  • W - 적극적인 의사소통, 풍성한 회의
  • M - 파트에 대한 의견을 좀 더 적극적으로 내기
  • S - 코드 몰아넣는 것 의도적으로 지양 / 리팩토링 / 컴포넌트 단위로 나누는 것 시도
  • J - 이해 부족한 것을 인식하면 공부 먼저 하자
  • W - 유익한 내용 공유